로  그  인
비밀번호
개인정보변경
- 회원정보수정
- 회원탈퇴
내 도서정보
- 주문내역
- 도서보관함
   현재위치 : HOME >
[판매] 한국 현대 페미니즘시 연구

판매가  :
16,000원 (10%할인)
회원가 : 14,400원

지은이 : 김이듬  |  발행일 : 2015/04/27  |  출판사 : 국학자료원

ISBN : 979-11-954640-9-8  |  판형 : A5  |  페이지수 : 234

소개하기  :  

주문수량  :



― 고정희ㆍ최승자ㆍ김혜순의 시를 중심으로 ―

나는 그 미학적 원리와 문학사적 의의를 규명하고 싶었다. 이전 시기까지의 대다수 여성 시인의 텍스트가 유교적 가부장제이데올로기에 대한 순응성과 수동적이고 감상적인 인생 태도를 보여준 반면, 고정희, 최승자, 김혜순의 시는 여성의 성 정체성을 바탕으로 이성남근중심주의의 억압을 고발하면서 사회비판적 목소리와 내면의 자의식을 표출하기 시작했다. 이들의 시는 기존 사회에서 주변화되고 타자화되어온 ‘여성’을 제자리로 회복하고 여성의 언어, 몸으로 글쓰기를 통해 규범화된 시의 영역을 월경越境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고정희, 최승자, 김혜순이 지닌 시적 혁명성에 주목하여 페미니즘 시학의 방법론으로 이들의 시를 분석하고자 했다.다.

요컨대 한국 페미니즘시는 가부장제와 같은 지배이데올로기에 의문을 제기하고 저항하며 전복을 시도하는 ‘여성적 글쓰기’의 형식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죽음이 탄생의 이면인 것처럼 폭력적 이데올로기, 자유의 결핍과 같은 세계의 부정적 요소가 이들 시인으로 하여금 페미니즘시학을 배태하게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성적 글쓰기’ ‘몸으로 글쓰기’로 구성되는 페미니즘시는 여성의 성 정체성을 바탕으로 온몸으로 시를 밀고나가며 자신과 세계를 변모시키는 시학이다. 이는 근대미학을 해체하며 여성과 소수자, 하위 체계의 언어형식까지 껴안고 나아감으로써 시 영역을 개방하며 확장하고 있다. 이들 시는 다양한 변모의 과정을 거쳐 여성성이 실현되는 생명력 넘치는 세계, 억눌린 자와 상처받은 삶이 치유되는 인간성 복원의 장으로 나아간다.
한국 현대페미니즘시는 페미니즘이라는 사상적 기반을 공유하지만 서구의 페미니즘 양상 이론이나 기존의 담론에 완벽하게 포획되지는 않는다. 이들의 시를 서구의 원론적인 페미니즘 이론으로 설명하기에는 어려움과 모순이 있으며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은 포스트모던의 해체주의와 구주주의가 말하는 탈주체적 담론에 휩싸여 페미니즘의 역사가 어렵사리 복원한 ‘여성’을 말살하고 여성의 특수성을 다원성과 보편성의 담론 속에 함몰시킬 우려도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갖는 성별-회의주의적 입장은 젠더적 여성성을 '살짝 지나가 버릴(slip-slidin away)' 문제로 치부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페미니즘시는 개별 여성에 대한 핍진성(verisimilitude)을 담보하며 좀 더 치열하게 논의의 지평을 넓혀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현대라는 특수한 시공간 속에서 스스로 여성이라는 ‘타자’를 환대하고 각인하여 우리의 문학 속에서 끊임없이 증언하는 형식을 심도 있게 탐구하였다.

김 이 듬
2001년 계간 󰡔포에지󰡕(나남출판사)로 등단하여 다섯 권의 시집 󰡔별 모양의 얼룩󰡕(2005, 천년의시작), 󰡔명랑하라 팜 파탈󰡕(2007, 문학과지성사), 󰡔말할 수 없는 애인󰡕(2011, 문학과지성사), 󰡔베를린, 달렘의 노래󰡕(2013, 서정시학), 󰡔히스테리아󰡕(2014, 문학과지성사)와 장편소설 󰡔블러드 시스터즈󰡕(2011, 문학동네)를 발간했다. 제1회 시와세계작품상(2010)과 제7회 김달진창원문학상(2011), 제7회 2014 좋은시상을 수상했다.
부산대 독문과를 졸업하고 경상대 국문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경상대, 진주산업대, 순천대 대학원 등에 출강하였으며 2012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파견작가로 선정되어 독일베를린자유대학에서 한 학기 간 생활했다. 2013년 6월 한ㆍ일 시인교류세미나, 2013년 12월 스웨덴 스톡홀름 국제시페스티벌에 참가했다. 진주KBS라디오 ‘김이듬 선(選) 현대시 산책’을 진행하였고 현재 경상대학교에 출강 중이다.

목차 |책머리에|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방법 …… 15 2. 선행 연구 …… 23 Ⅱ. 페미니즘시의 지평 1. 페미니즘의 이론과 유형 …… 39 2. 페미니즘 문학비평과 ‘여성적 글쓰기(ecriture feminine)’ …… 52 3. 한국 페미니즘시의 전개 …… 64 Ⅲ. 한국 페미니즘시의 시학과 세계 인식 1. 사랑의 실천과 여성 해방의 시학 ­ 고정희 …… 80 1) 기독교 신앙과 제자직 수행 … 82 2) 버려진 어머니와 구술적 언어 … 91 3) 자매애와 여성해방의 노래 … 101 2. 자기해체와 범우주적 여성성의 시학 ­ 최승자 …… 115 1) 세계부정과 종말의식 … 117 2) 죽음과 사랑의 카오스적 언어 … 129 3) 가이아(Gaia)적 회귀와 화답의 노래 … 136 3. 상생과 탈경계적 모성성의 시학 ­ 김혜순 …… 148 1) 육체의 경험과 해체되는 몸 … 150 2) 주술성과 다성성의 유동적 언어 … 158 3) 노마드(Nomad)적 상상력과 바리데기의 노래 … 167 Ⅳ. 한국 페미니즘시의 ‘여성적 글쓰기’ 전략과 층위 1. ‘몸으로 글쓰기’와 분만의 상상력 …… 181 2. ‘여성적 글쓰기’의 언술 특징 …… 189 3. 페미니즘과 미적 지향점 …… 197 Ⅴ. 결 론 |참고문헌|
1.잘못된 책은 교환 반품해 드립니다.
2.다른 책으로 교환 또는 이상이 없는 도서의 반품을 원하실 경우 구매자께서 운송비를 부담합니다.

주의사항
구매자의 관리소홀로 인한 파손도서는 반품, 환불 되지 않습니다.
결제후 2~5일 이내에 상품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5만원 이상 구입시 무료배송입니다.
(제주도를 포함한 도서,산간지역은 항공료 또는 도선료가 추가됩니다.)
결제방법은 무통장입금, 적립금이 있습니다.
정상적이지 못한 결제로 인한 주문으로 판단될 때는 임의로 배송이 보류되거나,주문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0 EA
no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