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  그  인
비밀번호
개인정보변경
- 회원정보수정
- 회원탈퇴
내 도서정보
- 주문내역
- 도서보관함
   현재위치 : HOME >
[판매] 노동과 놀이의 경계

판매가  :
16,000원 (10%할인)
회원가 : 14,400원

지은이 : 임영선  |  발행일 : 2016/08/10  |  출판사 : 국학자료원

ISBN : 979-11-87488-05-7  |  판형 : 변형국판  |  페이지수 : 254쪽

소개하기  :  

주문수량  :



세상은 인간을 지배하는 다양한 코드와
힘겨운 싸움을 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 시스템이 되어버렸다!
그 와중에도 처해진 환경에 매몰되지 않고 무언가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며 즐길 줄 아는 자라면 그건 아마도 진정한 ‘호모 루덴스’가 아닐까?

세상은 인간을 지배하는 다양한 코드와 힘겨운 싸움을 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 시스템이 되어버렸다. 그 와중에도 처해진 환경에 매몰되지 않고 무언가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며 즐길 줄 아는 자라면 그건 아마도 진정한 ‘호모 루덴스’가 아닐까. 그 루덴스 적 삶을 살기 위한 방법들 중에서 ‘문학’이란 놀이를 통해 인간은 충분히 삶속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고, 그로인해 호모 루덴스는 늘어날 것이며, 문학은 더 깊어지고 아름다워질 것이다. 따라서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진정한 ‘호모 루덴스’를 새롭게 찾아내어 복귀시키는 일이며, 그것이 곧 문학적 ‘호모 루덴스’를 현대적으로 읽어내는 것이라고 믿는다.

이 책은 호모 루덴스로 살아가기 위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사람들 중 하나인 시인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필자는 인간의 가장 어려운 과제인 ‘노동과 놀이의 경계’를 지워나가고자 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실천 방식을 예술행위로 본다. 호모 루덴스적 인간, 호모 테이스트쿠스적 인간, 호모 스피리투스적 인간, 호모 파베르적 인간, 이렇게 네 영역으로 나누어 인간이 잃어버린 놀이의 세계를 이어가고자 하는 그들의 치열한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시세계를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필자의 글쓰기가 시를 알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미력하나마 시적 분석과 이해를 위한 비평이기를 희망한다.

충남 천안에서 태어났다. 젊은 시절 대기업 광고팀에서 그래픽디자이너로 활동했으며,
중앙대 대학원 문예창작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 가을 『현대수필』 신인상 당선, 2007년 『서시』를 통해 평론으로 등단했다.
연구서로 『한국 현대 도시시 연구』 와 공저 『글쓰기와 표현』 이 있으며, 산문집 『물과 바람 사이를 거닐다』, 평론집 『노동과 놀이의 경계』 등을 펴냈다. 중앙대학교, 강남대학교를 거쳐 현재 용인대학교 교양학부 초빙교수로 있으며, 글쓰기와 인문학으로 학생들과 소통하는 일을 실천하고 있다.

책머리에 ▮ Prologue 호모 루덴스의 노동과 놀이의 경계 ❙ 13 ­ 지적 노동과 지적 놀이의 비극적 한계 Ⅰ. 호모 루덴스 (Homo Rudens) 1. 기호와 변전(變轉)의 미학 ❙ 25 ­ 박상순, 󰡔6은 나무 7은 돌고래󰡕 2. 집착을 초월한 자유와 실존에 대한 물음 ❙ 44 ­ 박남철, 박찬일 ; 초기화 될 수 없는 실존과 절망의 언어들 3. 시의 미적거리와 이미지의 형상화 ❙ 58 ­ 심언주, 마경덕, 김성대 ; 심미적 거리두기와 시적 자유 4. 부존재증명을 위한 관찰자의 눈 ❙ 68 ­ 염민기와 김제욱 ; 관찰자로서의 시선과 사유의 세계 5. 예술성과 대중성의 경계 ❙ 82 ­ 조민, 오늘, 윤관영 ; 빛깔이 같은 시인들의 시선 Ⅱ. 호모 테이스트쿠스 (Homo Tastecus) 1. 문명과 야생의 경계 ❙ 97 ­ 송찬호 시집 󰡔고양이가 돌아오는 저녁󰡕 2. 진정한 활과 리라의 시 정신 ❙ 109 ­ 유종인 시의 자유를 닮은 시적 촉수 3. 묘사와 진술, 리듬의 미학 ❙ 120 ­ 김두안 시의 진정성과 생명력 4. 시인, 아폴론의 후예들 ❙ 130 ­ 따로 또 같이 빛나는 시인들; 장석주, 문태준, 이대흠, 손택수, 정원숙의 시 5. 감각과 감성의 미적세계 ❙ 147 ­ 류인서, 박라연의 시를 체험하는 두 가지 방식 Ⅲ. 호모 스피리투스 (Homo Spiritus) 1. 비극적 환상성과 존재의 시학 ❙ 163 ­ 김성규, 󰡔너는 잘못 날아왔다󰡕 2. 현실과 비현실 그리고 환상적 은유 ❙ 174 ­ 차창룡과 이효인 ; 현실과 환상을 오가는 일상의 문 3. 삶과 죽음의 세리머니 ❙ 189 ­ 조동범 시집 󰡔카니발󰡕 4. 고통과 슬픔을 응시하는 특별한 시선 ❙ 200 ­ 정다혜의 󰡔스피노자의 안경󰡕 Ⅳ. 호모 파베르 (Homo Faber) 1. 동화 비평/ 안데르센, 󰡔치통아줌마󰡕 ❙ 211 ­ ‘나’의 시인되기 꿈과 치통의 치환 2. 희곡 단평/ 장창호, 󰡔ㅅㄹㅎ󰡕 ❙ 223 ­ 인간의 내면에 존재하는 희극과 비극 3. 영화 서평/ 윤제균, 《국제시장》 ❙ 228 ­ 그 흔한 소재, 그럼에도 불구하고 4. 방문 인터뷰/ ‘옹기와 자기, 詩를 만나다’ ❙ 234 ­ 헤이리 ‘한향림 갤러리’에서 ▮ Epilogue 문학이 일상 속에서 놀이가 된다면 ❙ 245 ­ 디지털 시대의 문학과 다양한 콘텐츠(게임, 오락, 애니메이션, 영화)
1.잘못된 책은 교환 반품해 드립니다.
2.다른 책으로 교환 또는 이상이 없는 도서의 반품을 원하실 경우 구매자께서 운송비를 부담합니다.

주의사항
구매자의 관리소홀로 인한 파손도서는 반품, 환불 되지 않습니다.
결제후 2~5일 이내에 상품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5만원 이상 구입시 무료배송입니다.
(제주도를 포함한 도서,산간지역은 항공료 또는 도선료가 추가됩니다.)
결제방법은 무통장입금, 적립금이 있습니다.
정상적이지 못한 결제로 인한 주문으로 판단될 때는 임의로 배송이 보류되거나,주문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0 EA
no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