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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한국 근현대 장시사의 변전과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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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김성조  |  발행일 : 2018/11/23  |  출판사 : 국학자료원

ISBN : 979-11-88499-73-1  |  판형 : 신국판  |  페이지수 : 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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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시의 출발시점인 1920년대 장시로부터 가장 활달하게 장시창작이 이뤄지고 있던 80년대까지의 장시는 한국 장시의 중심을 뒷받침하고 있다. 장시 자체가 사회 역사적 현실과 긴밀한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 시기의 장시들은 당대 집단적 담론의 현장이나 민중적 열망들을 응집하고 있다. 따라서 시인의 시적의도와 창작의지가 보다 강렬하게 표상되어 있다. 192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의 장시는 한국 장시의 전체적인 맥락을 짚어볼 수 있는 긴 역사성을 안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한국 장시의 전체적인 맥락과 함께 각 시기의 장시들을 동시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한다는데 그 의미를 둘 수 있다. 분석 텍스트로 선택한 장시들은 한국 장시를 대표한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시인의 개성과 함께 각 시기의 특성이 잘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무엇보다 각 시인들의 작품을 깊이 있게 읽고 분석하는 것에 주력하고자 했다.

| 지은이 김성조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계간 󰡔자유문학󰡕(1993)으로 시 등단, 󰡔미네르바󰡕(2013)로 평론 등단을 하고, 시집 󰡔영웅을 기다리며󰡕 외 2권이 있다. 현재 한양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부재와 존재의 시학󰡕(국학자료원, 2013)과 공저 󰡔전봉건󰡕(글누림, 2010) 등이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전봉건 시의 고향 콤플렉스 극복과정―󰡔북의 고향󰡕을 중심으로」, 「전봉건 시에 나타난 존재상실과 극복세계」, 「전봉건 시에 나타난 존재인식과 초월 연구―시집 󰡔돌󰡕을 중심으로」, 「김종삼 시의 소리 이미지와 의미적 표상」, 「김종삼 시의 ‘공백/생략’에 나타난 의미적 불확실성과 도피성」, 「현대 장시(長詩)에 나타난 서술적 주체의 욕망과 시대담론 형성의 배경」, 「한국 현대시의 난해성과 도피적 상상력─1950년대 김수영ㆍ김춘수ㆍ김종삼의 시를 중심으로」 등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 │제Ⅰ부│ 한국 근현대 장시의 특성과 변전 |15 제1장 서론 |17 1. 장시의 특성과 창작배경 |17 2. 장시의 태동과 그 성립 |23 3. 연구범위와 방향성의 설정 |27 제2장 장시의 개념과 시대성 |33 1. 장시의 개념 |33 2. 시대적 배경과의 상호조건 |43 │제Ⅱ부│ 근대장시의 시적지형과 지속성 |47 |유 엽| 제1장 식민공간의 실험적 창작배경과 시적인식(1920~1930) |49 제2장 󰡔소녀의 죽음󰡕의 의미배경과 극적 현실대응 |55 1. 가능성의 탐색과 첫 출발의 의의 |55 2. 시간적 배경과 사건의 암시 |60 3. 공간상징과 ‘전보’의 모순성 |65 4. ‘겨울’의 상징성과 현실대응으로서의 ‘죽음’ |71 |김동환| 제3장 󰡔국경의 밤󰡕의 공간상징과 ‘시간’의 역사성 |79 1. 서사지향과 ‘연애관’의 시적수용 |79 2. ‘국경’의 공간상징과 시간적 배경 |84 3. 세계와의 대립과 갈등의 심화 |91 4. 식민지 현실의 극적재현과 민족의식 |96 |김기림| 제4장 󰡔기상도󰡕의 세계인식의 지형과 극복기제 |105 1. 모더니즘의 수용과 장시의 ‘영분’ |105 2. 세계인식의 두 구도와 ‘태풍’의 발현 |109 3. 태풍의 기습과 문명붕괴의 실제 |116 4. 자아해체의 시간과 ‘폭풍경보해제’의 필연성 |122 제Ⅲ부 현대 장시로의 전환과 확장성 |131 |김상훈| 제1장 해방기와 전쟁기의 시적현실과 저항의식(1940~1950) |133 󰡔가족󰡕의 기존체제의 모순성과 투쟁적 대응의식 |139 1. 해방기의 시적인식과 ‘가족’의 탄생 |139 2. 대립적 세계인식과 갈등양상 |143 3. 인물구성의 기능과 그 성격 |148 4. 능동적 ‘여성’의 위치와 투쟁정신 |154 |김종문| 󰡔불안한 토요일󰡕의 전쟁기 시적대응과 불안의식 |163 1. 1950년대와 ‘불안’ |163 2. 생명지향의 ‘행렬’과 죽음의식 |166 3. 존재의 부정과 상처의 재현 |172 4. 자아해체와 미래부재의 공간 |179 |김용호| 󰡔남해찬가󰡕의 역사적 현재성과 민족정신의 구현 |187 1. 민족적 수난기와 극복의지 |187 2. 서사적 배경과 영웅의 시적 수용 |191 3. ‘모해(謀害)’의 대립과 ‘열두 척’의 승전고 |198 4. 연민의식의 발현과 민족정신의 구현 |204 |전봉건| 제2장 치유와 극복 그리고 현실변혁의 열망(1960~1970) |213 󰡔춘향연가󰡕의 상흔의 내면화와 극복의 논리 |219 1. 장시의 선택과 미학적 기법 |219 2. 현실과 상상의 공간대비와 갈등요소 |223 3. 에로스적 생명성과 꿈의 소멸 |229 4. 극복의지의 발현과 허무적 ‘피’의 연속 |235 |신동엽| 󰡔금강󰡕의 서술적 주체의 욕망과 시대담론의 형성 |243 1. 현실의 비판적 수용과 시적 성향 |243 2. ‘큰 역사’의 배경과 주체의 성격 |246 3. 억압적 갈등요소와 욕망의 분출 |252 4. 혁명의 좌절과 시대담론의 배경 |257 |김구용| 󰡔구곡󰡕의 역설적 현실인식과 자아정립의 세계 |265 1. 장시의 선택과 난해성의 세계 |265 2. 상처의 환기와 죽음의식 |268 3. 문명의 부조화와 파편화된 자아 |274 4. ‘내일’의 암시와 자아정립의 세계 |279 |신경림| 제3장 민중의식의 발현과 미래지향적 가치구현(1980) |287 󰡔남한강󰡕의 민중적 삶의 역동성과 공동체적 대응의식 |293 1. ‘얘기’와 ‘노래’의 시적 배경 |293 2. ‘십년 전’의 연속성과 역설적 ‘흥’의 세계 |297 3. ‘우리’의 인물구조와 사건의 반전 |303 4. 극적상황과 공동체적 대응의식 |309 |송수권| 󰡔새야새야파랑새야󰡕의 혁명정신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319 1. ‘신(神)’과 ‘새벽’의 의미배경 |319 2. 서사적 갈등과 행위실천의 동력 |324 3. 혁명정신의 극대화와 좌절의 순간 |332 4. 역사의 연속성과 미래구현의 암시 |336 |고정희| 󰡔저 무덤 위에 푸른 잔디󰡕의 ‘어머니’ 이미지와 대동정신의 발현 |343 1. ‘극복’과 ‘비전’의 시정신 |343 2. 현실적 수난자로서의 ‘어머니’ |349 3. 역사적 수난자로서의 ‘어머니’ |356 4. ‘해방’의 동력과 대동정신의 발현 |361 제Ⅳ부 장시의 시문학적 위상 |369 제Ⅴ부 결론 |379 참고문헌 |387 찾아보기 |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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