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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순수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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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오주리  |  발행일 : 2023/08/31  |  출판사 : 국학자료원

ISBN : 979-11-6797-129-6  |  판형 : 신국판  |  페이지수 : 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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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시에 대한 희구는 문학사에서 순수시(純粹詩)에 대한 희구로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포(Edgar Allen Poe)는 󰡔시적 원리󰡕(The Poetic Principle)에서 시를 아름다움이 음악적으로 창조된 언어로 정의하였습니다. 이어서 발레리(Paul Valéry)는 「순수시」(“Poésie Pure”)에서 비시적인 것을 모두 제외한 이상적인 시를 순수시라 이름 하였습니다. 순수시에 대한 희구는 시인에게 ‘순수한 나란 존재는 누구인가?’에 대한 물음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순수시를 쓰는 것은 순수 자아를 찾아가는 도정이었습니다. 그러한 도정 가운데서 카시러(Ernst Cassirer)는 󰡔언어와 신화󰡕(Sprache und Mythos)에서 순수 존재(pure Being)로서의 신(神)을 만날 수밖에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레몽(Henri Bremond) 신부는 󰡔기도와 시󰡕(Prière et Poésie)에서 순수시를 기도의 경지로 보기도 한 듯합니다. 그렇습니다. 순수시에 대한 희구는 순수 자아에 대한 희구로 그리고 순수 존재에 대한 희구로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시인으로서 대학문학상, 󰡔문학사상󰡕 신인문학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기금 등을 받으며 문단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강사로서 시 창작을 가르쳐 왔으며, 현재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양대학 교수로서 문학을 가르치고 있다. 김춘수 연구로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연구지원금을 받았다. 시집으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나눔도서로 선정된 󰡔장미릉󰡕(한국문연, 2019)이 있으며, 학술서적으로 󰡔한국 현대시의 사랑에 대한 연구󰡕(국학자료원, 2020)와 󰡔김춘수 형이상시의 존재와 진리 연구󰡕(국학자료원, 2020)와 󰡔존재의 시: 한국현대시사의 존재론적 연구󰡕(국학자료원, 2021)가 있다. 󰡔김춘수 형이상시의 존재와 진리 연구󰡕는 2020년 세종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1 김현승 신앙시의 초월성 연구 : 바르트의 신학적 관점으로 I. 서론 15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15 2. 연구의 시각 18 II. 인간의 언어에서 신의 언어로의 초월 25 III. 인간의 불완전성에서 신의 완전성으로의 초월 33 IV. 인간의 지상에서 신의 천상으로의 초월 40 V. 결론 46 2 김수영 시에 나타난 자연존재에 관한 연구 : 하이데거의 존재론의 관점으로 I. 서론 51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51 2. 연구의 시각 54 Ⅱ. ‘꽃’이란 자연존재의 상징 : 실존적 존재의 의미 58 Ⅲ. ‘뿌리’란 자연존재의 상징 : 역사적 존재의 의미 65 Ⅳ. ‘풀’이란 자연존재의 상징 : 실존적 존재와 역사적 존재의 만남 74 V. 결론 77 3 이상과 김춘수, 내재와 초월 : 키르케고르의 신학적 관점으로 I. 서론 85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85 2. 연구의 시각 90 II. 절망에 대하여 95 III. 불안에 대하여 104 IV. 사랑에 대하여 110 V. 결론: 이상과 김춘수, 내재와 초월 119 4 보들레르와 김춘수 시에서 고통의 치유로서의 인공낙원 I. 서론 127 1. 문제제기 127 2. 연구사 검토 138 3. 연구의 시각 141 II. 보들레르의 시에서 고통에 대한 치유로서의 인공낙원의 의미 148 1. 고통의 기원으로서의 유소년기의 외상 체험 148 2. 고통의 양상으로서의 반복강박과 죽음충동 153 3. 고통의 치유로서의 승화: 무로부터의 창조로서의 인공낙원 162 III. 김춘수 문학에서의 고통의 기억과 상처의 치유 168 1. 고통의 기원으로서의 유소년기의 외상 체험 168 2. 고통의 양상으로서의 반복강박과 죽음충동 170 3. 고통의 치유로서의 승화: 무로부터의 창조로서의 인공낙원 175 IV. 결론을 대신하여: 보들레르와 김춘수의 고통의 치유로서의 인공낙원 비교 178 5 이데아로서의 ‘꽃’ 그리고 ‘책’ : 김춘수 시론에서의 말라르메 시론의 전유 Ⅰ. 서론 186 1. 연구사 검토 186 2. 연구의 시각 192 Ⅱ. 플라톤주의로서의 상징주의 196 III. 이데아로서의 ‘꽃’ 204 VI. 이데아로서의 ‘책’ 214 V. 결론 219 6 순수시 시론을 넘어: 김춘수 시론에서의 발레리 시론의 전유 I. 서론 226 II. 플라토니즘으로서의 프랑스 상징주의 229 III. 발레리의 순수시 시론의 형성과 특징 233 IV. 김춘수 시론에서의 발레리의 순수시 시론의 전유 244 V. 결론 252 7 발레리와 김춘수의 신화시 비교 연구 : 카시러의 신화론의 관점으로 I. 서론 260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260 2. 연구의 시각 264 II. 근본감정인 신성함의 구현으로서의 신화시 271 1. 발레리의 경우: 「나르시스는 말한다」와 「나르시스 단장들」 271 2. 김춘수의 경우: 「나르시스의 노래」 279 III. 세계를 형성하는 정신적 힘으로서의 신화시 281 1. 발레리의 경우: 󰡔젊은 파르크󰡕 281 2. 김춘수의 경우: 󰡔처용단장󰡕 288 IV. ‘순수 존재’로서의 신을 현현하는 신화시 293 1. 발레리의 경우: 󰡔해변의 묘지󰡕 293 2. 김춘수의 경우: 「신화의 계절」과 「밝안제」 299 V. 결론 303 8 말라르메와 김구용의 ‘반수신’에 나타난 위선에 관한 비교 연구 : 칸트의 윤리학의 관점을 중심으로 I. 서론 312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312 2. 연구의 시각 320 II. 말라르메와 김구용의 반수신의 공통점 327 1. 동물성 우위의 상징으로서의 반인반수의 신 327 2. 이성으로부터의 도피와 본능의 지배 332 III. 말라르메와 김구용의 반수신의 차이점 337 1. 말라르메의 ‘사랑’의 화신 대 김구용의 ‘증오’의 화신 337 2. 말라르메의 ‘영육’의 테마 대 김구용의 ‘전쟁과 평화’의 테마 349 IV. 결론 356 9 데카르트의 코기토, 그 너머 : 김구용 시론에서의 발레리 시론의 전유 Ⅰ. 서론 363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363 2. 연구의 시각 367 Ⅱ. 데카르트의 코기토에 대하여: 폴 발레리의 경우 372 Ⅲ. 데카르트의 코기토, 그 너머에 대하여: 김구용의 경우 388 IV. 결론 399 10 박재삼 시조시집 󰡔내 사랑은󰡕 연구 : 정신분석학적 치유의 관점으로 Ⅰ. 서론 406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406 2. 연구의 시각 409 Ⅱ. 박재삼의 시조시집 󰡔내 사랑은󰡕 이전 시집의 경우 416 III. 박재삼의 시조시집 󰡔내 사랑은󰡕과 이후 시집의 경우 421 IV. 결론 433 11 허영자 시의 ‘여성―되기’ : 들뢰즈의 생성의 존재론의 관점으로 Ⅰ. 서론 439 1. 연구사 검토 439 2. 연구의 시각 442 II. ‘자수’의 미학에 나타난 ‘여성―되기’: 리좀적 글쓰기의 창조성 447 III. ‘관능’의 미학에 나타난 ‘여성―되기’: 매저키즘의 사랑 461 IV. 결론 469 12 김경주의 철학시 연구 I. 서론 476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476 2. 연구의 시각 478 II. 김경주의「파이돈」의 경우: 플라톤의 영혼불멸론과 이데아론의 전유 487 III. 김경주의 「오르페우스에게서 온 한 통의 엽서」의 경우: 플라톤으로부터 헤겔로 493 IV. 김경주의 「정신현상학에 부쳐 횔덜린이 헤겔에게 보내는 마지막 편지」의 경우: 헤겔의 󰡔정신현상학󰡕 전유 499 V. 결론 509 ■ 보론 1 원죄와 속죄: 최문자 시인론 515 2 영원의 시인: 오세영 시인론 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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