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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최하림 시 연구 발화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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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박혜숙  |  발행일 : 2018/12/29  |  출판사 : 국학자료원

ISBN : 979-11-88499-45-8  |  판형 : 신국판 양장본  |  페이지수 : 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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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최하림 시에 나타나는 화자와 비유법을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서 작품에 따라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따른 성격을 분석하였다. 여기에서는 화자와 비유법라는 시의 고유한 형식이 시인의 시의식과 역사의식에 어떻게 연계되었고,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세계 인식 태도와는 어떻게 관련을 맺는 것인지에 관심을 기울였다. 특히 주목하는 것은 최하림의 시를 전반적으로 놓고 보았을 때 병증 발발 이전과 이후를 경계로 시의 발화방법에 많은 변화를 보였다는 점이다. 등단 초기의 최하림은 언어와 시의 본질에 각별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다. 그의 시는 역사와 사회의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했다. 병증의 발발 이후에는 비가시적인 세계에서 가시적인 세계를 드러내는 작업에 골몰한다. 그리고 그 핵심에는 ‘광주’라는 역사의 현장에서 행동하지 못했다는 죄의식이 시인의 내면에 깊이 각인되었다.

본고는 최하림의 시에 나타난 화자와 비유법의 특징을 살피고, 그의 시세계가 지니는 예술적 가치와 미학적 의의를 밝힌 연구이다. 또한 최하림의 시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서 분석하면서, 그의 시에 드러난 화자와 비유법을 통해 정신세계와 역사의식까지도 연계하여 살폈다. 본고에서 탐구한 화자와 비유법의 두 잣대는 최하림 시의 예술적 가치와 미학적 특징을 밝힐 수 있을 뿐더러, 시인이 갖고 있는 내면의 의식구조와도 긴밀하게 맞물려 있다. 최하림은 말할 수 있는 것과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하여 고민했던 시인이다. 특히 최하림이 시작활동을 했던 1960~70년대는 말이 통제되던 시절이었다. 그가 정확한 언어로 시대를 표출할 수 없었던 시기에 그가 선택한 말들은 뚜렷하게 감별할 수 없는 대상에 대한 예민한 반응이었다. 최하림이 전 생애를 통해 천착했던 언어에 대한 고민은 결국 내적으로 반응하는 인간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과 상통한다. 그는 혼란한 시기에 참여와 진보 어느 쪽에도 가담하지 않았으며, 병증 발발 이후에는 비가시적인 대상의 세계를 가시화하는 것에 주력한다.
본고에서는 최하림 시에 나타나는 화자와 비유법을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서 작품에 따라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따른 성격을 분석하였다. 여기에서는 화자와 비유법라는 시의 고유한 형식이 시인의 시의식과 역사의식에 어떻게 연계되었고,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세계 인식 태도와는 어떻게 관련을 맺는 것인지에 관심을 기울였다. 특히 주목하는 것은 최하림의 시를 전반적으로 놓고 보았을 때 병증 발발 이전과 이후를 경계로 시의 발화방법에 많은 변화를 보였다는 점이다. 등단 초기의 최하림은 언어와 시의 본질에 각별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다. 그의 시는 역사와 사회의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했다. 병증의 발발 이후에는 비가시적인 세계에서 가시적인 세계를 드러내는 작업에 골몰한다. 그리고 그 핵심에는 ‘광주’라는 역사의 현장에서 행동하지 못했다는 죄의식이 시인의 내면에 깊이 각인되었다.이상적이고 토속적인 고향과 상상적 공동체의 세계는 백석 시의 중심을 차지한다.

저 자 손 현 숙
서울에서 출생. 1999년 ≪현대시학≫에 <꽃터진다, 도망가자> 외 9편으로 등단. 저서로는 시집으로 󰡔너를 훔친다󰡕(문학사상사, 2002)와 󰡔손󰡕(문학세계사, 2011)와 󰡔경계의 도시·공저󰡕. (실천문학사, 2015), 󰡔일부의 사생활󰡕(시인동네, 2018), 󰡔언어의 모색·공저󰡕(테오리오, 2018),이 있다. 사진 산문집 󰡔시인박물관󰡕(현암사, 2005)과 󰡔나는 사랑입니다󰡕(넥서스, 2012)가 있음. 2002년과 2005년 문화예술위원회 진흥기금 수혜. 2010년 서울문화재단 기금 수혜. 2015년과 2018년 경기문화재단 기금 수혜. 2006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 선정. 2018 문학나눔 우수도서 선정. 2018 고려대학교 우수논문상 수상. 공무원 인재개발원 강사역임. 현재 한서대학교 출강.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

목 차 | 책을 펴내며 | 5 제1장 서론 15 1.연구목적 17 2.연구사 검토 26 3.연구 방법 39 제2장 화자의 특징 55 1. 현상적 화자의 유형 61 1) 역사에 저항하는 비주류적 화자 62 (1) 고백적 화자 62 (2) 역설적 화자 69 2) 소명의식이 불러오는 반항적 화자 74 (1) 죄의식의 화자 75 (2) 부정의 화자 80 3) 자유를 추구하는 복합적 화자 85 (1) 1인칭 복수의 ‘우리’ 화자 86 (2) 중립적 화자 92 2. 함축적 화자의 유형 98 1) 세계 내면으로 향한 인식과 관찰자적 화자 99 (1) 물활론적 사유와 실존적 화자 99 (2) 죽음의식과 성찰적 화자 107 2) 방외인적 현실 인식과 확산적 화자 114 (1) 풍경을 바라보는 몽상적 화자 114 (2) 매개의식과 주변인적 화자 119 3) 불안의식이 투영된 제시적 화자 124 (1) 시행엇붙임과 연민의 화자 125 (2) 장면화와 관조적 화자 133 제3장 비유법의 특징 143 1. 세계 구성 방식으로서의 은유와 인유 149 1) 의미 재생으로서의 존재론적 은유 149 (1) 존재를 긍정하는 초월적 은유 150 (2) 현실로 복귀하는 삶의 은유 157 2) 세계 인식으로서의 구조적 은유 163 (1) 반항적 사유의 병치은유 164 (2) 유목적 유랑의 병렬은유 173 3) 세계를 형성하는 비유적 인유 179 (1) 인물의 성격에 따른 인유 179 (2) 공간의 특성에 따른 인유 185 2. 의미 확장 방식으로서의 환유와 상징 192 1) 공간의 인접성에 따른 연접환유 194 (1) 자기 징벌의식의 환원적 환유 194 (2) 의미강조로서의 연상적 환유 203 2) 시간의 지시성에 따른 이접환유 210 (1) 죽음의식의 의도적 환유 210 (2) 매개의식의 다의적 환유 217 3) 구원의식과 소멸의식이 드러나는 상징 226 (1) 서경으로 드러나는 원형상징 227 (2) 서정으로 드러나는 개인상징 235 제4장 결론 249 참고문헌 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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