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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어린이 문학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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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염창권  |  발행일 : 2018/02/20  |  출판사 :

ISBN : 979-11-88499-29-8 *93810  |  판형 : 신국판 양장본  |  페이지수 : 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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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문학이 자생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기반을 확고히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논리적인 비약이 심한 부분, 틈이 생긴 부분을 찾아서 메우고자 하였다. 또 어린이문학이 미학적 키워드가 될 만한 것들이 무엇인가를 새롭게 찾아보고자 하였다. 필자의 직업적 추구로 인해, 󰡔어린이문학과 교육󰡕에 담긴 문학론은 모두 교육에 수렴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제1부는 동심론에서 출발하여 시교육을 향하고 있는 글을 모았다. 제2부는 어린이문학의 주제비평에 해당되는 글이고, 제3부는 폭넓은 문학의 자장 내에서 바라본 어린이문학 혹은 교육에 관한 논의들이다. 개론서를 염두에 두지 않고 구성하였으나, 어린이 문학의 전체성을 바탕으로 글을 써왔으므로 자연스레 어린이문학과 교육에 대한 일반적 범주를 포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내 기억 속에는 나의 유년기와 청소년기의 모습이 생생하게 살아 있다. 이 시기는 양육자의 보호 아래 꿈을 키우며 자라야 하는 성장기이다. 그러나 우리가 자란 시대는 그러한 이상과는 거리가 멀었다. 우선 농경사회에서는 농업 생산의 몫을 어린이들도 어느 정도 떠맡아야 했다. 키가 조금씩 밖에 자라지 않은 나로서는 힘에 부치는 일이 많았고,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은 책임을 짊어져야 하는 두려운 세계로의 진입이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나의 성장기는 매우 더디게 나아갔다. 이에 비해 상상적 세계에 빠져드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었다. 그 당시 쉽게 만날 수 있었던 세계명작동화나 위인전, 소년중앙 등의 어린이 잡지, 정부에서 배포한 홍보물, 하다못해 방바닥을 굴러다니는 중학생 형의 작문 책까지 나의 독서 대상이었다. 시골에서는 창작동화나 동시집이 귀했다.
81년 광주교대를 졸업하고, 3월 전남 고흥의 오지 학교에서 5학년 담임을 맡은 이후로 꿈꾸던 나의 어린 시절은 세월을 건너뛰어 실제 어린이들의 시간과 겹쳐진다. 지금은 많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초등학교 교사생활은 행복이나 낭만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다인수 학급에 끊임없이 밀려드는 잡무와 월말고사의 반 평균이 문제였다. 몇 점이라도 떨어졌다 싶으면 자책을 동반한 모멸감이 다가왔다. 그 아이들이 다 공부로 성공한 것은 아니었지만 성적을 올리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고 당시의 분위기도 그랬다. 그 와중에도 담임 업무 외에 별도로 시간을 내어 어린이 글쓰기, 그리기, 동화구연, 웅변 등을 지도하며 11년을 어린이들과 함께 살았다. 그러던 중 학위 과정을 밟으면서 어린이의 세계에서 점차 멀어지게 되었다. 어린이들의 생활과 심리에 대해서 잘 알고 이해한다고 자부하던 시절은 지나가고 새로운 현실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1960년 전남 보성에서 태어나 1994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교육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6년 3월부터 지금까지 광주교육대학교에 재직하고 있다. 1981년 광주교대를 졸업한 이후로 11년 동안 초등학교 현장에서 어린이글쓰기지도와 창작에 주력하였다. 신춘문예에 시조(1990 동아일보), 동시(1991 소년중앙), 시(1996 서울신문) 등과 신인상에 평론(1992 겨레시조)이 당선되었다. 시집으로 󰡔그리움이 때로 힘이 된다면󰡕, 󰡔일상들󰡕, 시조집으로 󰡔햇살의 길󰡕, 󰡔숨󰡕, 󰡔호두껍질 속의 별󰡕 등이 있다. 학술서로는 󰡔집 없는 시대의 길가기󰡕(한국문화사, 1999, 제1회 학술원선정 우수학술도서)와 󰡔초등국어과교육󰡕(공저), 󰡔초등국어교육학 개론󰡕(공저) 등이 있다. 한국비평문학상(우수상), 국제펜광주문학상, 박용철문학상, 한국시조시인협회상(본상), 중앙시조대상 등을 수상하였다.

목 차 책머리에 제1부 동심론의 현장과 시교육 동심론에서 ‘발견/자아확장’의 구조 | 15 1. 들어가며 2. 동심(童心)의 설(說)과 론(論) 3. 이준관의 평론에 나타난 동심주의와 표현론 4. 동심론에서 ‘발견/자아확장’의 구조 5. 나오며 작가는 어떻게 동심에 이르는가? | 42 1. 들어가며 2. 동심에 대한 논점 3. 작가는 어떻게 동심에 이르는가? 4. 나오며 어린이 체험은 어떻게 형상화되는가? | 72 1. 들어가며 2. 아동문학에서 이중말하기와 초점화자 3. 임길택 동시에서 어린이 체험의 형상화 양상 4. 나오며 <개구리네 한솥밥>의 구조와 교재화 방안 연구 | 104 1. 들어가며 2. ‘백석 동화시’의 갈래적 특성 3. 「개구리네 한솥밥」의 구조와 의미 4. 「개구리네 한솥밥」의 교재 구성 방안 5. 나오며 시조 텍스트의 수용과 창작 지도 방법 | 135 1. 들어가며 2. 전제: 시의 요소와 정형 양식 3. 시조의 형식과 의미 전개 4. 시조 텍스트의 수용과 창작 지도 방법 5. 나오며 제2부 어린이문학에서 주제 비평 동시에 나타난 유희성과 관계성 | 167 1. 서론 2. 전제 : 어린이 생활의 유희적인 측면 3. 생활 속의 유희성과 자아 발견 4. 관계 맺기의 유희성과 자아 성장 5. 결론 동화에 제시된 죽음 모티프와 교육적 함의 | 189 1. 서론 2. 동화에 제시된 죽음 모티프 3. 생의 완성 단위로서 죽음의 기능 4. 죽음 인식의 교육적 함의 5. 결론 판타지동화에 나타난 시공간의 중층성과 교차 양상 | 219 1. 서론 2. 판타지의 제요소에 따른 장르적 양상 3. 판타지동화에 나타난 시공간의 중층성과 교차 양상 4. 결론 제3부 문학과 교육 문학교육에서 허구적 세계와 언어의 문제 | 251 1. 들어가며 2. 문학에서 언어의 문제 3. 문학 텍스트와 허구적 세계의 구성 4. 나오며 미적 정서의 특성과 문학교육적 함의 | 276 1. 들어가며 2. 미적 체험의 특성 3. 정서 체험의 특성 4. 미적 정서의 문학교육적 함의 5. 나오며 교과서 수록 아동문학텍스트의 서술 양상 연구 | 306 1. 들어가며 2. 아동문학텍스트의 서술 특징 3. 서술자의 유형과 초점화자의 개념 4. 교육과정에 제시된 서술 관련 내용 요소 5. 초등학교 교과서 수록 텍스트의 서술 양상 분석 6. 나오며 문학 수업을 통해 본 초등학생의 문학 능력 | 334 1. 들어가며 2. 문학 능력과 문학 수업의 구조 3. 초등학교 문학 수업의 사례 분석 4. 나오며 초등학교 문학수업의 문화기술적 연구 | 368 1. 들어가며 2. 수업 중 학생 반응의 형식 3. 나오며 참고문헌 | 395 색인 | 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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